본문 바로가기

태백산 등산 코스 5가지 추천(소요시간, 난이도 정리)

반응형

태백산은 강원도 태백시, 정선군, 경상북도 봉화군에서 등산을 시작할 수 있으며 정상에서 감상하는 일출로 가장 유명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태백산 추천 등산 코스 5가지와 난이도, 소요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태백산 간단 소개

태백산은 백두대간의 중앙에 위치한 산으로 주봉은 함백산으로 가장 높으며 천제단을 중심으로 장군봉, 문수봉, 부쇠봉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봄철에는 사 철쭉, 진달래 군락지를 감상할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높고 울창한 나무들과 시원한 계곡을 즐길 수 있으며 가을에는 단풍과 겨울에는 눈 덮인 나무들이 장관을 이루기 때문에 사계절 모두 화려한 경관을 자랑합니다.

뿐만 아니라 정상에서 감상할 수 있는 일출로 가장 유명하며 하늘이 맑은 날에는 동해바다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 1. 검룡소 코스(1.5km, 35분)

  • '검룡소 주차장(강원도 태백시) - 검룡소 분소 - 세 심 탐방지원센터 - 검룡소'

검룡소까지 등반할 수 있는 검룡소 코스는 태백산에서 가장 짧고 난도가 낮은 코스로 35분이 소요되며 총거리는 1.5km입니다.

강원도 태백시에서 출발하여 '검룡소 주차장 - 검룡소 분소 - 세 심 탐방지원센터 - 검룡소'의 코스를 거치며 계단과 목제 데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등산할 수 있습니다.

 

레벨 2. 백천계곡 코스(5.1km, 2시간 30분)

  • '헌 불사 주차장(경상북도 봉화군) - 백천계곡 - 문수봉 - 천제단'

백천계곡 코스는 맑은 물에서만 서식한 다년 열목어가 살고 있는 백천계곡에서 출발하는 코스로 2시간 30분이 쇼요 되며 총길이는 5.1km입니다.

경상북도 봉화군에서 출발하여 '헌 불사 주차장 - 백천계곡 - 문수봉 - 천제단'을 거치며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천제단으로 가는 길에는 철쭉과 수목림, 단풍과 눈꽃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11월에서 4월 초 까지는 결빙이 심하기 때문에 아이젠 등의 장비를 반드시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레벨 3. 유일사 코스(7.5km, 4시간)

  • '유일사(강원도 태백시) - 천제단 - 반재 - 당골광장'

유일사 코스는 유일사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유일사 감상과 산행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코스로 하산까지 4시간이 소요되며 총거리는 7.5km입니다.

강원도 태백시에서 출발하여 '유일사 - 천제단 - 반재 - 당골광장'을 거치며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태백사를 거쳐 유일사까지 갈 수 있으며 주차장에서 유일사까지 한 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능선을 따라 등산하기 때문에 경사가 완만하여 천제단까지 수월하게 산행이 가능하지만 반재 - 당골 구간에서는 계곡을 지나기 때문에 미끄러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레벨 4. 금대봉 코스(9.4km, 4시간 20분)

  • '두문동재(강원도 정선군) - 금대봉 - 분주령 - 대덕산 - 검룡소 주차장(강원도 태백시)'

야생화 군락지를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한 금대봉 코스는 4시간 20분가량 소요되며 총길이는 9.4km입니다. 자연보호를 위해 사전 예약을 해야 등산이 가능합니다.

강원도 정선에서 출발하여 '두문동재 - 금대봉 - 분주령 - 대덕산 - 검룡소 주차장'의 구간을 거치게 되며 정선에서 출발하여 태백으로 도착하기 때문에 교통편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능선을 따라 등산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수월한 코스이나 대덕산 구간은 급경사와 높은 계단이 많기 때문에 미끄러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레벨 5. 문수봉 코스(10.8km, 4시간 50분)

  • '당골광장(강원도 태백시) - 갈림길 - 소문수봉 - 문수봉 - 부쇠봉 - 천제단 - 인재 - 당골광장'

문수봉 코스는 태백산의 유명한 봉우리들을 모두 거쳐가는 코스로 태백산에서 가장 긴 코스이며 소요시간 4시간 50분, 총거리는 10.8km입니다.

강원도 태백시에서 출발하여 '당골광장 - 갈림길 - 소문수봉 - 문수봉 - 부쇠봉 - 천제단 - 인재 - 당골광장'의 코스를 거치며 소문수봉부터 능선을 따라서 문수봉, 부쇠봉, 천제단을 거치게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