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리산 등산 코스 5가지 추천(소요시간, 난이도 정리)

반응형

속리산은 태백산맥에서 뻗어져 나오는 줄기로 충북 보은군, 괴산군 , 경북 상주로 이어져는 산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금강으로 불리는 속리산 추천 등산 코스 5가지와 코스별 특징, 소요시간, 난이도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속리산 국립공원 간단 소개

속리산은 해발 1,057m로 날카롭고 높게 솟아 있는 화강암들이 유명하며 작은 금강산이라는 소금강산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주봉인 천왕봉, 비로봉, 길상봉, 문수방 등 8개의 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문장대, 입석대 신선대 등 8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법주사와 은 폭동 계곡, 만수계곡, 화양동 계곡, 선유동 계곡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등산을 위한 별도의 입장료는 부과되지 않지만 주차를 위해서는 최대 7,500원의 주차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영리 목적의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이용요금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레벨 1. 불목이 옛길 코스(4.6km, 1시간)

  • 정이품송(충북 보은군)-상판 저수지-불목 이재-비룡저수지

속리산 등산 코스 중 가장 수월한 코스로 1시간이 소요되며 총거리는 4.6km입니다. 저지대 수평탐방 코스로 비룡저수지와 깨끗한 숲, 그리고 옛길의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가벼운 구간입니다.

충북 보은군에서 출발하여 '정이품송-상판 저수지-불목 이재-비룡저수지'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판 저수지까지는 포장된 도로로 수월하게 트래킹 하실 수 있으며 이후에는 약간의 경사를 가진 탐방로를 따라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이품송에서 출발하여 비룡저수지로 도착하는 편도 코스이기 때문에 귀가할 수 있는 교통편을 신경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벨 2. 문장대 1코스(6.2km, 4시간)

  • 화북탐방지원센터(경북 상주시) - 문장대

문장대를 최단시간에 방문할 수 있는 코스로 4시간이 소요되며 거리는 총 6.2km입니다. 화북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문장대 도착 후 다시 화북탐방지원센터로 도착하는 왕복 코스입니다.

문장대까지는 2시간 30분가량 소요되며 오송 폭포와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코스입니다. 다만 코스 중반에는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소 난도가 높은 구간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레벨 3. 옥녀봉 코스(7.4km, 4시간 30분)

  • 갈론계곡(충북 괴산군) - 선국암 - 옥녀봉 - 아가봉 - 갈론마을

아홉 개의 명소가 있는 갈론구곡을 통과하는 코스로 소요시간 4시간 30분, 총 거리 7.4km로 짧지 않은 거리이나 난이도는 크게 높지 않습니다.

충북 괴산군에서 출발하여 '갈론계곡 - 선국암 - 옥녀봉 - 아가봉 - 갈론마을'의 구간을 거치게 되며 계곡을 따라 걸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등산 후반부에는 다소 경사가 있는 내리막길이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아이젠을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벨 4. 문장대 2코스(9.7km, 6시간)

  • 화북탐방지원센터(경북 상주시) - 문장대 - 세심정 - 법주사탐방지원센터

문장대 2코스는 경북 상주에서 출발하여 충북 보은군으로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총 6시간가량 소요되며 거리는 9.7km입니다.

경북 상주시에서 출발하여 '화북탐방지원센터 - 문장대 - 세심정 - 법주사탐방지원센터'의 구간을 거치며 전체적으로 무난한 난이도를 보이지만 만장대 이후에는 급경사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출발 지역과 도착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교통편을 미리 알아보시고 계획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벨 5. 천왕봉 1코스(16.1km 8시간)

  • 법주사 탐방지원센터(충북 보은군) - 세심정 - 문장대 - 천왕봉 - 세심정 - 법주사탐방지원센터

속리산에서 가장 긴 등산코스로 8시간이 소요되며 총거리는 16.1km입니다. 속리산의 대표 봉우리인 문장대와 천왕봉을 모두 거치는 코스로 유명합니다.

충북 보은군에서 출발하여 '법주사 탐방지원센터 - 세심정 - 문장대 - 천왕봉 - 세심정 - 법주사탐방지원센터'를 거치게 되며 문장대 진입 전에는 급경사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