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리산 등산 코스 5가지 추천(소요시간, 난이도 정리)

반응형

지리산은 경상남도, 전라남도 전라북도에 걸쳐 이어져있으며 우리나라의 국립공원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자랑합니다. 그럼 지리산 등산 코스 5가지의 난이도 및 소요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지리산 간단 소개

지리산은 높은 봉우리와 계곡이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3대 주봉인 천왕봉, 반야봉, 노고단을 중심으로 20여 개의 봉우리가 높게 솟아있습니다.

지리산에서는 칠선계곡, 한신계곡, 대원사 계곡, 피아골, 뱀사골 등의 계곡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의 하동, 함양, 산청, 전라남도의 구례, 전라북도의 남원 등 3개소의 5개 지역에 걸쳐있어 여러 지역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경남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주차를 위해 별도의 주차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레벨 1. 노고단 코스(4.7km, 1시간)

• '성삼재 주차장(전남 구례) - 무넘기 - 대피소 갈림길 - 노고단 대피소 - 노고단 고개'

노고단 코스는 지리산 등산 코스 중 가장 짧은 코스로 편도 한 시간이 소요되며 총거리는 4.7km입니다.

전남 구례에서 출발하여 '성삼재 주차장 - 무넘기 - 대피소 갈림길 - 노고단 대피소 - 노고단 고개'의 코스를 거치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 여름에는 함박꽃나무와 노루오줌 등의 야생화를 감상할 수 있으며 가을에는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레벨 2. 구룡계곡 코스(3.1km, 2시간)

• '구룡탐방지원센터(전북 남원) - 유선대 - 비폭동 - 구룡폭포'

구룡계곡 코스는 3.1km로 노고단 코스에 비해 거리는 짧으나 다소 언덕이 있기 때문에 2시간가량 소요됩니다.

전북 남원시에서 출발하여 '구룡탐방지원센터 - 유선대 - 비폭동 - 구룡폭포'의 구간을 거치며 도심지와 가까워 가을 단풍을 구경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반응형

레벨 3. 뱀사골 계곡 코스(9.2km, 4시간 20분)

• '반선(전북 남원) - 요룡대 - 간장소 - 화계재'

뱀사골 계곡 코스는 계곡을 따라 산행하며 계곡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로 4시간 20분가량 소요되며 총거리는 9.2km입니다.

전북 남원에서 출발하여 '반선 - 요룡대 - 간장소 - 화계재'의 코스를 거치며 계곡을 따라 걷기 때문에 여름철에 시원한 산행이 가능합니다.

레벨 4. 백무동~중산리 코스(12.9km, 9시간)

• '백무동탐방지원센터(경남 함양 - 소지봉 - 장터목 - 천왕봉 - 로터리대피소 - 중산리 탐방안내소(경남 산청)'

백무동~중산리 코스는 천왕봉을 단거리로 올라갈 수 있는 대표적인 코스로 총 9시간가량 소요됩니다.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출발하여 '백무동탐방지원센터 - 소지봉 - 장터목 - 천왕봉 - 로터리대피소 - 중산리 탐방안내소'의 코스를 거치며 경남 산청군으로 하산하기 때문에 교통편 계획을 잘 세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벨 5. 대원사 코스(21.5km, 12시간 30분)

• '유평탐방지원센터(경남 산청) - 우평마을 - 치밭목 대피소 - 천왕봉 - 중산리 탐방안내소(경남 산청)'

대원사 코스는 지리산에서 가장 긴 등산코스로 12시간 30분가량 소요되며 총거리는 21.5km입니다.

경상남도 산청군에서 출발하여 '유평탐방지원센터 - 우평마을 - 치밭목 대피소 - 천왕봉 - 중산리 탐방안내소'의 코스를 거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