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SEO 최적화 총정리(SEO 입문자를 위한 포스팅)

반응형

구글 SEO 최적화는 검색엔진이 내 홈페이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내가 작성한 글의 내용을 좋은 글이라고 판단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 SEO를 이해해야만 검색 결과 상위 노출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구글 SEO란?

SEO가 중요한 이유는?

SEO 최적화를 위해서 어떤 것들을 해야 하나요?

  • 검색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좋은 글 쓰기
  • 구글의 권장사항 준수하기
  • 내 사이트가 검색 가능하도록 만들기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마케팅을 위해 구글 상위 노출에 대한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검색을 통해서 SEO에 대해서 알게 되셨겠지만 '뭘 해야 하지?' 혹은 '내가 할 수 있는 건가?'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려운 것들 아닙니다. 어찌 보면 상식적이고 당연한 것들이지만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들 또한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SEO의 개념과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O에 대해 이해하시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익혀나가신다면 구글 검색 결과 노출 순위가 점점 상승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구글 SEO란?

내 글의 내용을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방법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SEO는 구글에서만 사용되는 단어가 아니고 각 검색 엔진별로 로직에 의해 적용될 수 있는 최적화 방법이 존재합니다.

구글이 SEO를 도입한 이유는 검색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가장 유용한 정보들을 먼저 노출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글 검색엔진은 사이트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SEO는 검색엔진에게 우리가 설명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반대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가 검색엔진이 원하는 SEO를 맞춰서 글을 작성한다면 검색엔진은 우리의 글이 잘 설명된 자료라고 인식하게 되고 검색 시 상위 노출되는 것입니다.

 

SEO가 중요한 이유는?

검색엔진의 목적 달성을 위해 SEO가 필요하다.

구글 검색엔진의 최우선 목표는 고객인 검색자 만족입니다. 검색엔진은 검색자가 원하는 결과를 노출시키기 위해서 검색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킵니다. SEO는 마치 "우리는 검색자들이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이런 알고리즘을 만들었어. 너희들도 이렇게만 글을 작성하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어"라고 검색엔진이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구글에서 설명하는 SEO에 철자하게 입각하여 글을 쓴다면 당연히 상위 노출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SEO 최적화를 위해서 어떤 것들을 해야 하나요?

SEO 최적화를 위해서 해야할 것을 설명하는 인포그래픽
SEO 최적화를 위해서 해야할 것

 

검색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좋은 글 쓰기

SEO 최적화를 위해서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우리가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가장 근본적인 목적입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 역시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 SEO에 최적화 글쓰기 방법에 입각하여 글을 구성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SEO 최적화의 첫 번째입니다.

구글의 권장사항 준수하기

구글 검색센터에서는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웹페이지나 블로그를 구성할 때 구글에서 권장하는 사항들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준수한다면 구글 검색엔진이 우리의 글을 잘 이해하고 좋은 글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게 됩니다. 구글 SEO 권장사항에 맞게 블로그 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우리의 홈페이지를 구글 입장에서 더욱 좋은 홈페이지로 만들어 줍니다.

 

반응형

 

 

내 사이트가 검색 가능하도록 만들기

우리의 목표는 구글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 사이트가 검색조차 되지 않는다면 상위 노출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사이트가 검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검색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크롤링과 색인이란?

검색엔진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는 목적에 맞게 정리하여 분류하여야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해당하는 자료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때 자료 수집 과정을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크롤링을 통해 작성자들이 작성한 내용을 모두 모으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분류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 가면 수많은 책들이 있지만 주제와 성격에 맞게 섹션이 나눠져 있는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내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일반적으로 구글은 지속적으로 신규 사이트를 찾아서 크롤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내 사이트가 누락이 될 수 있고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내 사이트에 새로운 자료가 작성되었다는 것을 구글에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홈페이지가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우선 구글에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해봅니다. 또는 작성글의 제목을 검색해 봤을 때 검색 결과가 잘 노출된다면 내 사이트가 크롤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에 검색 결과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사항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검색 결과가 노출되지 않는 이유]

  • 홈페이지 접속이 안 되는 경우 : 홈페이지나 서버 문제 등으로 인해 홈페이지에 접속이 불가할 경우 크롤링이 불가하며 홈페이지 접속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 개설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 일반적으로 크롤링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다리시면 검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사이트 디자인 문제 : 구글은 HTML로 구성된 사이트를 선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HTML로 구성되지 않은 사이트들은 크롤링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접속을 위해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 : 로그인을 하지 않을 경우 특정 페이지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사이트 접속을 위해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은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등록

위에서 구글은 모든 사이트를 탐색하여 크롤링하고 색인화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페이지들이 있기 때문에 내 사이트가 크롤링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크롤링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구글 서치 콘솔에 내 홈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은 구글이 웹페이지 등록을 위해 만든 플랫폼입니다. 서치 콘솔에 우리의 사이트를 등록하고 우선적으로 크롤링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소유권을 인증하고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하시면 글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구글이 우선적으로 내 글을 크롤링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SEO의 기본 개념과 적용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좋은 글을 쓰는 방법과 구글 SEO 권장사항에 대해서도 확인하시고 구글 상위 노출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은 구글에서 검색엔진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입니다(한글 자막을 켜고 시청해주세요)

 

How Google Search Works (in 5 minutes)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