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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 방법(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는 따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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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① 검색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고, 구글 SEO 권장사항에 맞게 블로그 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Contents]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글을 잘 써야 하는 이유]

  1. 잘 구성된 글은 구글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쉽다
  2. 잘 쓰인 글은 검색자의 체류시간을 높인다
  3. 아주 좋은 글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어진다

[구글 SEO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7가지]

  1. 핵심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 사용
  2. 메타 설명 태그에 글의 핵심 내용 요약
  3. 소주제로 나눠서 글을 구조화, 소주제에 h태그 사용
  4.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작성
  5. 이미지보다는 텍스트 위주로 작성
  6. 검색자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 사용
  7. 설명하고자 하는 주제를 콘텐츠에 충분히 설명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홈페이지 마케팅을 하고 싶은 분들 중 구글 노출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도대체 어떻게 글을 써야 구글 상단에 노출될지 감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게 되셨고 서치 콘솔이나 구글 애널리틱스 등에 대해서도 알게 되셨을 겁니다. 하지만 아직도 글을 어떻게 써 나가야 할지 막막하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할 내용들은 우리의 근본적 목적인 정보전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은 이 근본적인 목적에 부합하는 페이지를 선호하고 상위 노출시키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구글 검색센터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검색자와 구글 검색엔진이 모두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SEO에 맞는 글쓰기는 아주 상식적이면서도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내용을 적용해서 운영하는 블로그는 찾기 힘듭니다. 이 간단한 사항들만 잘 실천해도 검색자와 검색엔진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점점 노출 순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글을 잘 써야 하는 이유

1. 잘 구성된 글은 구글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쉽다

일반적으로 블로거들은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키워드를 잘 선정해야 검색량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무리 키워드를 잘 선정해도 글을 잘 쓰지 못하면 구글 검색엔진은 그 글이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의 판단 기준은 그 글이 검색자에게 유익한가?입니다. 그리고 검색자에게 유익한 글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의 구조가 잘 짜여있다.
  • 주제를 설명하기에 충분한 내용이 들어있다.

아래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지만 글의 구조는 큰 주제를 설명하는 소주제를 선정하여 글을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충분한 내용이란 단순히 글의 양을 많이 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정한 글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도록 충분히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잘 쓰인 글은 검색자의 체류시간을 높인다

구글 SEO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회수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자가 그 글을 읽는 체류시간입니다. 구글의 최우선 목적은 검색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체류시간은 검색자가 이 글을 유익하다고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우리는 읽기 쉽고 가동성 높은 글을 써서 검색자가 목적을 달성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3. 아주 좋은 글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어진다

구글의 콘텐츠 점수에 체류시간만큼 영향을 미치는 것이 페이지의 영향력입니다. 페이지의 영향력은 사람들이 내 글을 공유한 링크의 수로 측정하게 됩니다.(지인들이나 커뮤니티에 글의 링크를 공유하는 것을 백링크라고 부릅니다.) 검색자가 충분히 유용하다고 판단하는 글은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것이고 내 글의 영향력이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글을 잘 써야하는 이유를 설명한 인포그래픽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글을 잘 써야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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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7가지

1. 핵심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 사용

글의 내용이 아무리 좋더라도 검색자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 모든 글의 내용을 확인하지 못합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는 글의 제목이 가장 먼저 보이기 때문에 검색자가 우리의 글을 읽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글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2. 메타 설명 태그에 글의 핵심 내용 요약

메타 설명 태그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 제목 밑에 나오는 간략한 설명을 뜻합니다. 검색자는 제목과 메타 설명 태그를 보고 어떤 페이지로 들어갈지 결정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메타 설명 태그에 글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의 경우 처음 쓰는 한문단이 메타 설명 태그로 자동 입력되기 때문에 글의 도입부터 꼭 필요한 내용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구글 SEO"를 검색한 구글 검색 결과창의 메타설명태그 사진
메타설명태그

3. 소주제로 나눠서 글을 구조화, 소주제에 h태그 사용

글의 구조를 잘 짜는 것은 가독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 가지의 큰 주제에 대해서 모든 내용을 장황하게 늘어놓게 되면 검색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큰 주제를 설명할 수 있는 작은 주제로 글을 나누어야 합니다. 이때 소주제별 제목에는 h태그를 적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h태그는 구글 검색엔진에게 중요한 내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우리의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작성

블로그에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은 조금 더 쉬운 설명을 기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페이지가 아닌 블로그에서 정보를 찾는 것입니다. 우리는 같은 내용에 대해서 조금 더 쉬운 용어와 쉬운 논리로 검색자의 이해를 도와야 합니다.

5. 이미지보다는 텍스트 위주로 작성

사람은 이미지로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은 그 이미지가 어떤 내용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이 우리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보다는 텍스트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6. 검색자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 사용

같은 주제에 대한 글을 작성하더라도 사람들이 검색을 하지 않는다면 의미 없는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글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주제를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 중 검색자들이 실제로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아서 제목과 메타 설명 태그를 작성해야 합니다.

7. 설명하고자 하는 주제를 충분히 설명

구글 검색엔진은 방대한 양의 자료 중 검색자에게 가장 유익할 것으로 판단되는 글을 상위 노출시키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제에 대해 가장 상세하고 많은 내용들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충분한 설명은 검색자의 체류시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지인들이나 커뮤니티에 추천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줍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7가지를 설명한 인포그래픽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7가지

 

지금까지 구글 SEO 점수를 높이기 위한 블로그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그의 본질적인 목적인 정보전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점을 유념하시고 글을 작성하신다면 점점 가치 있는 글을 만들어 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이 seo 최적화 블로그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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