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도주 찾는법 5가지 완벽 정리(주식은 이렇게 해야합니다.)

반응형

주도주는 패러다임이 변하는 시점에 그 변화를 가장 잘 활용하는 주식입니다. 주도주를 찾기 위해서는 변화를 포착하고 변화에 맞는 산업을 찾은 뒤 가장 준비가 잘 되어있는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그럼 주도주 찾는 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1. 주도주란 무엇일까?
  2. 주도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3. 주도주 찾는 법 5가지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주도주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항상 주도주를 찾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주도주를 어떻게 찾아야하는지 도저히 감이 오지 않습니다.

예상컨데 주도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주도주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앞으로의 주식투자, 그리고 주식 공부의 방향을 잡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 외에도 시가총액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서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도주란 무엇일까?

주식투자를 오래 하셨거나, 공부를 어느 정도 하신 분들은 차화정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자동차, 화학, 정유 산업을 뜻하는 말입니다.

2009년부터 차화정 주식들은 2년에 가깝게 어마어마한 상승을 지속했습니다. 왜일까요? 바로 차화정 주식들이 그 시대의 변화에 맞는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그 변화를 가장 잘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1) 주도주는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한다.

  • 시장에 발생하는 큰 변화에 가장 잘 준비된 기업이 주도주가 된다.
  • 2009년 당시 차화정 기업들은 신흥국 성장과 유가 상승을 맞아 주도주가 되었다.

위에서 차화정 얘기를 드렸는데요 그 시대에 어떤 일이 있었길래 차화정 주식이 저렇게 상승한 걸까요?

2009년 당시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가가 급상승하기 시작했던 시기입니다.

신흥국들의 성장은 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폭발시켰습니다. 특히 현대차의 경우에는 외국 자동차 기업들에 비해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자동차를 만들기로 유명했기 때문에 신흥국 수요가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화학과 정유 산업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신흥국들의 산업 규모가 급속도로 성장했기 때문에 화학제품과 정유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한 것이죠.

유가의 상승은 정유, 화학 기업들의 재고자산 가치도 상승시켰는데요. 간단히만 설명드리면 정유, 화학 기업들은 원유를 통해서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원유를 재고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그 기업들이 가지고 있던 원유의 재고자산가치도 올라가게 된 것입니다.

이렇듯 모든 시기에는 중요한 전환점들이 발생합니다. 신흥국 경제성장과 유가상승이 그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차화정 기업들은 그 중요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가장 맞는 준비된 기업들이었고 2년의 기간 동안 패러다임을 선도하면서 엄청난 주가 상승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유가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
유가 추이

(2) 반짝 상승하는 테마주와는 다르다.

  • 주도주는 변화를 활용할 수 있는 구조적인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투자, 사업 포트폴리오 등)
  • 구조적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주식은 일시적인 주가 상승을 보일 뿐이다.

그럼 주도주와 테마주는 다른 걸까요? 사실 주도주와 테마주의 개념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통상적으로 얘기하는 주도주와 테마주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주도주는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주가 상승을 만들어냅니다. 준비되어 있는 기업들이 걸맞은 변화를 맞이하여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것이죠. 

하지만 테마주는 일시적인 이슈에 의해서 주가 상승을 만들어냅니다. 대부분의 테마주는 그 기업의 역량이나 장점과 크게 상관없이 잠깐의 반짝 상승을 보여주고 끝이 나죠.

주식시장에는 여러 변화들이 있지만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을만한 중요한 변화는 자주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준비되어있는 기업들이 테마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주도주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차화정 시대 당시 주도주라고 생각되는 기업들은 현대차,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등이 있습니다. 그 당시 이 주식들만 상승했을까요?

아닙니다 다른 기업들도 반짝이는 상승들을 했지만 주도주처럼 길고 강력한 상승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그 변화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투자와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도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사람들은 왜 주도주를 찾기 위해서 노력할까요? 주도주에 투자하는 것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우리가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 주도주를 찾고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주도주는 하락장에서도 빛을 발한다.

  • 하락장에도 변화를 활용하여 상승하는 주식이 있다.
  • 주도주에 투자한다면 상승장에는 더 큰 수익을, 하락장에는 안정적 투자가 가능하다.

불황이 찾아오고 주식시장도 하락세를 이어간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는 대부분의 산업, 대부분의 주식이 하락하는 시기일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산업, 모든 주식이 하락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주식시장이 하락세라는 것은 상승하는 주식보다 하락하는 주식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락하는 주식이 많은 것이지 상승하는 주식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시기에나 변화는 있기 마련입니다. 작은 변화가 됐든 큰 변화가 됐든 그 변화에 수혜를 받는 기업들이 있을 겁니다.

하락장에서도 변화는 있을 것이고 이러한 변화가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산업과 기업들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산업과 기업을 찾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그 시기를 주도할 수 있는 산업과 기업을 찾는다면 상승장에서는 더 큰 수익을, 하락장에서는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긴 호흡으로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 주도주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추세적 상승을 만든다.
  • 변화가 지속되는 한 주도주는 구조적 주가 성장을 지속한다.

위에서 주도주는 반짝 상승하는 테마주와는 질적으로 차이가 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주도주는 그 기업이 구조적으로 성장하기 좋은 시기를 맞는 것이기 때문에 잠깐의 상승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물론 매일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니겠죠.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면서 추세적으로는 결국 엄청난 상승을 만들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도주를 찾았고 확신이 있다면 작은 변동에 연연하지 않고 기다리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지금 큰 변화가 발생했고 이 변화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주도주를 찾았다면 그 변화가 그대로 지속되는한  우리는 주가의 추세적 상승을 기다리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주도주 찾는 법 5가지

주도주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주도주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어떤 산업이 어떤 변화에 민감한지, 어떤 기업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식투자를 잠깐 하는 것이 아닙니다. 경제와 산업, 기업을 지속적으로 공부하면서 주도주를 찾는 능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거래량을 봐야 한다, 외국인이 투자하는 주식을 사야 한다." 이런 얘기를 하고 싶지 않습니다. 주도주를 찾기 위해서는 진짜 이 산업과 기업이 구조적으로 지금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변화를 파악해야 하고 그 변화에 맞는 ② 산업을 찾아야 하며 그 산업 내에서 변화에 가장 ③준비가 잘 되어있는 주식을 찾아야 합니다.

주도주 찾는법 5가지를 설명하는 인포그래픽
주도주 찾는법 5가지

(1) 정부 정책에 관심을 가져라.

  • 정부 정책은 산업의 수요와 공급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 정부에서 육성하고자 하는 산업이 무엇인지 파악해야한다.

우리는 변화에 민감해야 합니다. 산업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요인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근본적으로는 수요와 공급이 산업의 생태계를 만듭니다. 이때 수요와 공급에 모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정부 정책입니다.

우리나라의 정권은 5년에 한 번씩 바뀝니다. 그리고 정권마다 집중하는 산업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정책을 유심히 보고 그에 맞는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정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책이 무엇인지, 그 정책이 산업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줄지 항상 고민하고 관찰해야 합니다.

(2) 글로벌 경제 변화에 집중하라.

  • 영향력이 큰 경제 지표들은 꾸준히 관찰하자
  • 다른 국가들의 경제 정책도 꼼꼼히 체크하자

산업에 영향을 많이 주는 또 한 가지 요인이 바로 글로벌 경제입니다. 전 세계에 정말 많은 경제지표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을 모두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나라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유가는 어떻게 변하는지 등 굵직굵직한 변화들을 항상 주시해야 합니다.

특히 미국, 중국, EU처럼 경제규모가 큰 지역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대외의존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주식시장 역시 다른 나라 경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우리는 글로벌 경제지표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의 정책까지도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바이든이 미국의 대통령이 되면서 친환경 산업을 위주로 산업을 성장시킨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곧이어 우리나라 역시 K-뉴딜이라는 이름으로 이러한 산업들을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글로벌 경제 생태계가 합쳐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폭넓은 시야를 가져야 합니다.

(3) 지속 가능한 변화인가?

  • 변화가 발생했다면 얼마나 중요한 변화인지 판단해야한다.
  • 산업 생태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변화인지 판단하자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 변화를 파악했다면 그 변화가 얼마나 중요한 변화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변화는 항상 있지만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큰 변화는 자주 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 변화가 산업의 생태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킬만한 큰 변화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산업 생태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어야 그 변화는 지속 가능하며, 지속 가능하지 않다면 잠깐 반짝하는 이벤트로 끝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4) 어떤 산업이 변화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인가?

  •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산업을 찾아야 한다.
  • 이를 위해서는 각 산업이 영향을 받는 요인들에 대해 공부가 되어있어야 한다.

변화가 포착되었다면 그 변화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산업을 찾아야 합니다. 차화정 시대의 자동차, 화학, 정유 그리고 코로나 시대의 제약, 온라인 산업 등이 그 예입니다.

이 패러다임의 변화가 지지부진하던 이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인가, 또는 좋았던 산업에 불을 붙여서 날아가도록 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산업에 대한 공부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어떤 요인들이 이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가가 화학이나 정유 산업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지 못하면 주도주를 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주식공부를 하는 데 있어 경제와 산업의 연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준비가 되어있는 기업을 찾는다.

  • 증가하는 고객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투자가 되어있어야 한다.
  • 기업이 어떤 사업구조와 비중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한다.

위의 방법들로 변화를 포착하고 그 변화에 맞는 산업을 찾았다면 우리는 어떤 주식을 살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 산업 안에서도 주도주가 될 수 있는 주식은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요? 우리는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는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합니다.

주도주는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구조적 성장이 가능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변화는 산업의 규모를 확장시킵니다. 산업의 규모가 커졌다는 것은 그만큼 고객들의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주도 기업들은 이 수요의 대부분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분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이를 감당할 수 있을만한 투자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제조업의 경우 시설투자가 될 수 있고 서비스업이나 IT업종의 경우 기술의 개발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그 기업의 디테일한 사업구조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같은 업종이라고 해서 사업구조가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영업 방식이 다를 수도 있고 제조 방식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사업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사업이나 제품군이 전체 사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다릅니다.

이러한 차이에서 주도주가 바뀔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도주를 찾기 위해서 패러다임 변화에 가장 잘 들어맞는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주식투자에서 중요한 주도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우리는 주도주를 찾기 위해 변화를 찾고, 변화에 맞는 산업을 찾은 후 주도주가 될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경제와 산업생태계를 모두 이해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주식 투자 혹은 주식을 공부함에 있어서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봐야 하는지 판단하시는데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