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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 간단 정리(진짜 필요한 내용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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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따라 각종 소상공인 지원정책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에 신청하기 위해서 소상공인 확인서를 통해 소상공인 여부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시스템에 접속하여 발급 또는 갱신이 가능합니다.

 


[Contents]

  1.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 절차
  2.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시 제출 서류
  3.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요건

 

코로나19에 따라 피해 입으신 소상공인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많은 지원 정책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나도 소상공인에 해당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지원금 신청을 위해 소상공인 해당 여부를 증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소상공인 확인서를 통해 소상공인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확인하시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정부에서 소상공인을 위해 지원하는 각정 정책들에 대해서는 소상공인 지원금 종류 및 금액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 절차

1.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시스템 접속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시스템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신청서 작성 및 이용약관 동의

2. 사업자번호 조회

본인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필요하신 기간만큼 인정기간 연도를 입력하신 후 신청서 작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대표자 본인 신청,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3. 개인정보 입력

개인정보 입력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보들이 입력되어 있을 겁니다. 주소와 발급 요청 부수만 추가로 입력하시면 신청이 마무리됩니다.

4. 소상공인 확인서 출력

모든 신청절차를 마치셨다면 바로 발급이 완료되고 신청서를 바로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절차를 설명하는 인포그래픽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절차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시 제출 서류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세 가지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발급 신청을 원하신다면 미리 서류를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 매출액 증빙자료
  • 사업자등록증명원(폐업한 경우 폐업사실증명원 제출)
  • 상시근로자 증빙 자료(상시근로자가 없는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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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요건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본인의 사업장이 요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소상공인 기준(연평균 매출액 + 상시근로자수)을 만족하는 자

연평균 매출액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시스템에 안내되어있는 업종별 연평균 매출액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상시근로자 수는 5명 미만이어야 하며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10명 미만을 만족하면 됩니다.

(2)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의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고유번호증을 교부받은 사회단체나 법인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3) 비영리 개인사업자·법인, 단체 또는 조합이 아닌 경우

비영리 사업자 또는 법인은 신청이 불가하며 영리 조합의 경우도 법인 등록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합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과 발급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급 소요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나 10분 이내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사업장이 어떤 업종으로 분류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발급 요건을 충족하는지 먼저 알아보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지원 정책에 관한 설명 영상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가 이렇게 지원합니다, 코로나19 소상공인피해회복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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